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증상 별 정리)

우리 몸은 특정 부위에서 이상이 생기면 그에 맞는 경고로 통증을 시그널로 보내게 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신호 중에 하나가 왼쪽 갈비뼈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사람은 왼쪽에 12개, 오른쪽에 12개로 총 24개의 갈비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왼쪽에는 '위, 심장, 좌측 폐, 비장, 좌측 신장'이 있으며, 왼쪽 갈비뼈는 외부 충격에서 이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장기 중에서 감염이나 상해가 발생할 경우 왼쪽 갈비뼈 아래쪽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들은 생명과 연관되는 기관들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심각한 질환 뿐만 아니라 일시적인 통증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길 바랍니다.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원인

 

#1 근육통

 

왼쪽 갈비뼈 내부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가장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은 평소 하지 않던 운동을 했거나 불량한 자세로 근육이 긴장한 나머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담이 왔다라고도 하며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따끔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찌릿찌릿한 느낌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작업 중에 삐끗한 경우에는 염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근육통에서 비롯된 통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2~3일 정도 휴식을 취해지면 빠르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밤새 잠을 청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통이 있거나 움직임에 제약을 줄 정도로 통증 강도가 크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근육통이 생긴 부위에 온찜질이나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휴식을 취해주면 회복을 빠르게 도울 수 있습니다.

 

만약 갈비뼈 안쪽의 장기까지 통증이 느껴지면 통증의학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2 늑연골염

 

갈비뼈와 가슴뼈를 연결하는 부위인 연골에서 염증이 발생할 경우 왼쪽 가슴 안쪽에서 날카롭게 찌르는듯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깊은 호흡을 하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무리하게 신체 활동을 했거나 상해, 관절염, 감염 등으로 발생합니다.

 

#3 장기이상

 

갈비뼈 안쪽에는 많은 장기가 있으며 신체에 나타나는 신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 췌장염 : 몸을 움츠렸을 때 통증 발생
  • 위장염 : 설사 및 구토, 몸살 기운
  • 역류성 식도염 : 과식이나 과음 후 발생, 숨을 들이마시면 통증 강도 심해짐
  • 요로결석 : 대변이 회색 빛, 소변이 진한 갈색 또는 붉은색

#4 폐질환

 

흉곽 내부에서 가장 큰 장기는 폐입니다. 왼쪽 갈비뼈 안쪽 부위에서 가슴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폐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기능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가 발생하며 호흡이 어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과 오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위염

 

'과식이나 매운 음식물 섭취,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항염증제, 신장 감염'등으로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위염이라 합니다.

 

 

위염이 발생하면 왼쪽 갈비뼈 안쪽에 통증과 함께 복통, 명치 통증, 발열,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악은 위암..

 

왼쪽 갈비뼈 아래 안쪽에서 통증이 발생했을 때 가장 최악의 질병은 위암입니다. 위암의 경우 갈비뼈 안쪽 통증 외에 아래와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식욕부진
  • 체중감소
  • 소화불량
  • 의욕상실
  • 복부 팽만감

 

위암 증상은 단순 위염이나 위궤양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늘 최악의 상황을 염두해야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종종 발생한다면 1년에 한 번은 정기검진을 통해 검사를 해야 합니다.

 

위암이라 해도 조기에 발견할 경우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마무리..

 

 

왼쪽 갈비뼈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요인들은 상당히 다양하며 통증의 강도 역시 개인차가 많이 발생합니다.

 

가벼운 정도의 증상도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질환부터 심각한 질환까지 다양하며 다른 질환이지만 유사한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개인이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과 관련하여 참고하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