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발병 원인 및 치료법

얼굴에는 운동과 감각 등의 신경이 안면근육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눈을 감는 근육을 지배합니다.

 

안면마비는 어떤 요인에 의해 안면신경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 얼굴에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얼굴의 한쪽 부위의 근육의 움직임 정도가 감소하면서 얼굴의 양쪽이 비대칭 상태가 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안면마비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었으며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마비가 발생하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안면마비는 사전에 특정 증상이 없이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상당히 당황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한 쪽 얼굴 부위에 얼얼한 느낌이 나타나면서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음식을 먹을 때도 근육이 잘 움직이지 않아 물과 음식을 흘리게 됩니다.

 

이 외에도 마비가 발생한 쪽은 맛을 잘 느끼지 못하고 눈물이나 침이 나오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증상>

 
 

안면마비 전조증상

 

전조증상이 없이 바로 안면마비를 느끼는 분도 있지만, 보통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귓바퀴 뒤쪽 아래의 꼭지돌기 뼈 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눌렀을 때 살짝 찌릿한 수준의 약한 통증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 참기 어려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를 인지하는 것은 대부분 본인의 얼굴의 비뚤어짐으로 알게 된다고 합니다. 

 

 

안면마비 발병 원인

 

안면마비가 발생하는 이유는 병원에서도 원인을 찾지 못하는 '특발성 안면마비(벨 마비)'가 있으며 특정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안면마비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로로 인해 몸이 피로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갑자기 찬바람을 쏘인 후에 안면 마비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순간적인 정신 충격에 의해서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특발성 안면 마비

 

보통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안면마비가 나타난 사람의 대부분이 특발성 안면마비에 해당합니다.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특정 원인

 

원인인자를 찾는 경우는 아래와 같으며, 마비의 원인에 맞게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 교통사고
  • 머리충격
  • 뇌신경 질환(뇌졸중, 뇌종양, 뇌출혈)
  • 급성 또는 만성 중이염

 

옛 말에 추운 데서 잠을 자면 턱(입) 돌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찬바람을 얼굴에 많이 쏘이게 되면 혈액순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얼굴 신경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풍한으로 인해 안면마비가 생긴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위에 서술한 특정 원인 외에도 과로, 과음, 스트레스, 출산 등으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부 질환에 따른 영향으로 안면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지만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에 침범하면서 얼굴마비 증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안면마비 치료하기

 

안면마비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실제로 60~70% 정도는 자연치료가 됩니다.

 

자연 회복의 경우 보통 10일 이내에 증상이 크게 호전되며, 45일 정도에는 거의 완전히 회복이 됩니다. 회복이 늦어질 경우에는 2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이 때는 안면근육이 약해지는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비 증상이 크게 불편하지 않고 자연치료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방치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안면마비가 발생했다는 것은 안면신경에 결함이 생겼다는 신호이며 제 때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후유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강동경희대병원 안면마비센터에 의하면 안면마비로 내원한 환자 중 발생한 지 2주가 지난 환자의 30% 정도는 이미 신경 손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발생한 직후부터 3주간의 집중 치료를 통해 대부분 증상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안면마비 치료방법

1. 일반요법 - 마비된 근육에 물리치료를 가하는 마사지

2. 약물요법 - 스테로이제 사용

3. 수술요법 - 안면신경 감압술 시행

 

추가로 유용한 정보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