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한약 부작용 주의하세요.

살면서 한번즘은 다이어트 고민을 하지 않은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젊었을 때는 살이 찌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살이 더 잘찌는 이유는 신체의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먹는양만큼 칼로리를 소비하지 못해 지방으로 쌓이기 때문입니다.

즉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 할동량 만큼의 칼로리를 섭치하거나 반대로 섭취한 칼로리 만큼 운동을 통해 지방을 태워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면 운동을 할 시간이 많지가 않습니다.

 

수험생들은 공부하는 시간 만큼 앉아있어야 하며 직장인들 역시 회사 업무를 보기 위해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점점 뱃살이 축적되면서 비만형 체형으로 가게 됩니다.

 

운동량이 떨어지면 먹는 양을 줄여야 하는데 좀처럼 잡기 힘든 것이 바로 식욕입니다. 이럴 때 도움을 받기 위해 찾는 것이 바로 한약 중에서 식욕을 억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다이어트 한약'입니다.

 

실제로 한약을 먹고 식욕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밝히는 사람도 있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부작용입니다.

 

다이어트 한약 부작용

 

다이어트 한약에는 다양한 재료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주재료로 사용하는 마황은 인체에 큰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마황

마항은 한약재로 사용되는 종류 중 하나로 주 성분은 에페드린, 슈도에페드린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독성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는 대표적인 한약제입니다.

 

부작용으로 심장질환과 더불어 뇌졸중, 신장질환 악화, 두통, 정신질환, 불면증, 위장장애, 환각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는 마황을 이용한 건강보조식품을 판매중지 하였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마황을 감기, 비염 치료를 하는데에도 처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사용되는 마황은 2~4g 정도의 소량으로 인체에 부작용을 야기할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한약에 사용되는 마황의 양은 신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준만큼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즉 마황을 기준치를 초과하여 복용할 경우 신체에 치명적일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목숨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할 때 얼마만큼의 마황을 사용하는지 알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마황 중에서 에페드린 성분을 우려한 '한방대책특별위원회'가 한의원 20곳을 돌면서 구입한 다이어트 한약입니다.

 

20개 한의원 중에서 1곳을 제외한 19곳에서 마황 성분이 검출되었으며 9곳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검출되었습니다.

 

 
 

마황 사용이 허용된 일부 외국에서도 마황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여 일주일 정도만 복용하는 것으로 승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한약의 경우 최소 한 달, 보통 3개월 이상 장기복용을 권장하고 있어 이 역시 해외기준치를 한참 초과하게 됩니다.

 

내가 방문한 한의원에서는 마황을 넣지 않겠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마황은 여전히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주재료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다이어트한약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의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약재가 마황입니다.)

 

이에 따라 채널A 먹거리X파일에서도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재료로 사용하는 마황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 집중 취재하기도 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는 봤지만 부작용으로 기절을 했다고 밝히는 기사도 있습니다.

 

 

먹으면 안되는 사람..

 

 

부작용에 대해 경계하는 이유는 바로 마황에 담겨 있는 '에페드린'입니다. 마황의 경우 기준치 이상을 장기 복용할 경우 신체에서 내성이 생기면서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그 양을 늘려야 합니다.

 

따라서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한약을 조제 받을 때는 반드시 마황 성분의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에페드린은 교감신경계를 자극하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절대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1. 부정맥이 심한 환자
  2. 협심증, 간경화, 신부전 환자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4. 170~180 이상의 고혈압 환자
  5. 임산부 및 모유 수유부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한약에 대해 부작용을 물어보면 없다고 하는 의원은 없습니다. 부작용이라는 것이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도 단정 짓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한약을 통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욕심을 부리거나 반대로 다이어트 한약에 대해 큰 효과를 보고 있다는 한의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식욕억제를 위해 마황을 많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한의원에서는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마황의 일일 허용치를 넘겨서 처방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황을 쓴다고 무조건 부작용이 생길 것이라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에페드린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경계해야 하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