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치료방법 (식이, 운동, 약물요법)

현대사회에서 당뇨병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비만인구의 증가로 인해 젊은 연령 층에서도 당뇨 진단을 받는 분들도 많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이란 소변으로 포도당이 과도하게 배출되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치지 않을 정도로 조절이 되지만,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당이 상승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있는 것을 바로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이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결정적인 것은 환경적인 영향이 끼치게 됩니다. 당뇨병을 유발하는 주요 인자로는 비만, 고령, 임신,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식습관이 점점 서구화되고 운동량이 감소하면서 비만이 증가하면서 당뇨가 늘고 있습니다. 


흔히 설탕과 같은 단것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고 오해하는 분도 있지만, 단 것이 주요 원인이 아닌 단 음식 섭취를 통한 비만이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당뇨 증상



당뇨병에 노출되었을 때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폭식, 잦은 소변, 찾은 물 섭취'로 3가지 입니다.


그 외에 손발이 저리거나, 눈이 침침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은 질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의 경우는 이미 당수치가 높은 상태에서 나타나며 혈당이 많이 높지 않다면 대부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당뇨 치료방법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가벼운 당뇨


당수치가 높지 않다면 식사요법운동요법을 통해 상당히 효과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추천하는 식사요법입니다.


1. 매일 규칙적이고 적절하게 알맞은 양의 식사를 해야 합니다.


2. 설탕, 꿀 등과 같은 당순당의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3.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종지방의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당조절과 심장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소를 적절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4.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줄여야 하며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소금 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음식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술은 열량은 많이 내면서 영양소가 없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를 치료하기 위한 가장 좋은 운동요법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아주대학교에서 권장하는 운동요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속 4~5km 정도의 보통 속도로 걷기 

2. 시속 6~7km 정도의 조깅

3. 수영

4. 실내 자전거 타기



특히 보통 속도의 걷기는 힘들지 않고 안전한 운동이기 때문에 권장하는 운동요법입니다. 유산소 운동 역시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뇨 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최소 3일 이상은 해야 하며, 매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무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초기에는 대화를 하기에 약간 숨이 찬 정도가 적당하며, 적응이 된다면 강도를 조금 더 높혀 대화하기 불편한 정도까지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 진행합니다. 또한 이미 가벼운 당뇨 수준을 넘어 혈당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높을 때 약물을 통해 당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요법은 당뇨병의 종류 및 환자 상태, 합병증 유무 등을 고려하여 치료 약물을 선택하는데 보통 경구 혈당강하제 또는 인슐린 주사를 통해 치료를 합니다.


※ 경구 혈당강화제란..


: 혈당 조절을 위해 먹어서 조절하는 약을 말합니다.


주사요법은 인슐린을 주사를 통해 직접 투여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제1형 당뇨병 또는 케톤산혈증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또한 임산부나 임신성 당뇨병,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사용됩니다.



당뇨와 관련한 정보


당뇨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추가로 참고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