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교정 비용

부정교합은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상태 똔느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 상태가 정상 위치를 벗어나 기능적, 심미적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교합 상태를 뜻합니다.


부정교합일 경우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지만 구강 기능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부종교합이 발생하는 원인은 환경적요인과 유전적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전적 원인인 경우에는 발육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며 점차 악화될 수 있기 떄문에 성장기 동안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유전적 요인 외에는 치아우식증, 구순구개열 그리고 평상시 좋지 못한 습관이나 자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유전적인 영향이 많습니다.



부정교합을 방치하게 될 경우 외관적으로 좋지 못한 것을 물론 구강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치아우식증, 잇몸질환, 턱관절장애, 발음장애, 소화장애'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부정교합 상태에 있을 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적으로도 영향을 끼쳐 대인기피증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무조건 치료해야하나?


얼굴이 정확히대칭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칭적인 부분에서 고려한다면 사실상 부정교합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관상 보기에 큰 문제가 없고, 교합이 1~2㎜ 정도만 어긋나 있는 경우엔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몸은 적응 그에 맞게 적응하는 기능이 있기 떄문에 미세한 부정교합 정도는 치료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또한 부정교합이 약간 있다면 부정교합 교정치료만으로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반면 아래의 경우에는 수술 치료도 고려해야 합니다.



■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

  • 아래턱이 과도하게 돌출된 경우
  • 무턱인 경우
  • 턱이 비대칭으로 한쪽만 휘어져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단순히 교정으로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부정교합 교정 비용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고 또 그 형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료 비용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특히 부정교합은 각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치아의 상태와 이상이 다를 수 밖에 업습니다.


아래 설명되는 것은 부정교합 치료비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니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메탈교정장치를 통한 치아교정



부정교합 교정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시행되는 치아교정이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눈에 잘 두드러지지 않는 방법으로 교정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정교합을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타인에게 불쾌한 인식을 주지는 않습니다.


비용 : 250만원 ~ 300만원


#2 세라믹 교정장치를 통한 치아교정



세라믹 재질로 만들어진 교정장치로 치아색과 비슷한 색상을 가지고 있어 겉으로 티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즉 심미성이 우수하고 교정효과도 뛰어 나기 때문에 최근 세라믹 교정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용 : 300만원 ~ 350만원


#3 클리피씨 교정


비용 : 300만원 ~ 350만원 



#4 콤비 교정


비용 : 400만원 ~ 500만원


#5 설측교정


비용 : 500만원 ~ 600만원


#6 인비절라인교정



비용 : 350만원 ~ 700만원




위의 치료비를 듣는 순간 '헉'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를 한번에 부담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스럽고 교정치료의 경우 상당히 오랜기간 동안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 일시불이 아닌 월 치료비로 계산합니다.


보통 매 달 소요되는 비용은 5만원~7만원 정도 수준입니다. 물론 환자의 구강상태나 보조되는 특수장치 사용 유무에 따라 가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월 5~7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정교합 교정 치료를 받는 것에 큰 비용 부담은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치료시기


최초 검진은 앞니 영구치가 나오는 6~8세 전화가 좋습니다.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 빠르게 발견하면 치료가 간단하고 치료 효과도 뛰어납니다.


어린나이에는 외관상으로 부정교합을 발견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얼굴 태도를 통해 확인하고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어린 자녀가 아래 앞니를 앞이나 옆으로 자꾸 내미는 행위를 한다면 부정교합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교정시기


턱 교정은 성장기에 교정타이밍을 놓치게 될 경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여자는 11세 이전, 남자는 13세 이전에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