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혹 멍울, 암신호??

어느 날 겨드랑이와 가슴 사이가 유독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멍울이 느껴진다면 가볍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겨드랑이에 생기는 혹과 같은 멍울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지만, 만약에 멍울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저절로 사라지지 않을 경우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먼저 겨드랑이 혹은 확률적으로 80%는 음성이기 때문에 당장 혹이 느껴진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혹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며 아래의 증상을 확인해보고, 필요하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드랑이 혹 워인


#1 부유방


부유방은 가슴이 아닌 다른 부위에 생긴 유방조직입니다. 부유방은 주로 겨드랑이 부위에 멍울처럼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생리를 하거나 임신 기간 때 크기가 커지면서 단단해집니다.



경우에 따라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건강에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즉 부유방은 암과 관련없는 유방과 관련된 양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하며, 일상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절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2 림프절 비대


림프절은 이물질이 혈액에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겨드랑이나 목, 사타구니 부위에 무리를 지어 분포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체의 면역력이 하락하거나 체내에 염증이 있다면 림프절의 크기가 커지면서 딱딱해질 수 있는데, 이 때 멍울이 만져 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림프절 비대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지며, 별다른 통증이 없습니다. 또한 겨드랑이나 옆구리를 마사지하면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림프절 역시 부유방과 마찬가지로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멍울이 2주 이상 계속해서 있거나 압통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조직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피지낭종


<겨드랑이 피부낭종 사진>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덩어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선의 배출구가 막히게 되면서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피지샘은 주로 얼굴이나 두피에 많이 있지만 겨드랑이에도 있습니다. 겨드랑이는 특히 마찰이 많은 반면 피부층이 약하기 때문에 낭종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악성종양이 아닌 양성 종양입니다.


#4 유방암


부유방과 림프절배디, 피지낭종 등이 양성종약이라면 유방암은 악성 종양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암이 바로 유방암이기 때문에 경계해야 합니다.


유방암의 가장 흔한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겨드랑이 멍울입니다.


겨드랑이에 혹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가지 않을 때 경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유방암입니다.


#5 백혈병(혈액암)


아주 드물지만 겨드랑이 혹은 혈액암의 증상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만 혈액암일 때 생기는 멍울은 통증이 상당히 심하며 멍이 드는 증상이 같이 나타납니다.


멍이 생기면서 발열과 함께 빈혈, 코피, 피로감이 몰려온다면 혈액암의 초기 현상일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대부분의 겨드랑이 혹인 양성종양에 해당되기 때문에 건강에 큰 우려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통증 조차 없는 경우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멍울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통증이 심하거나 멍울이 계속해서 없어지지 않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상에 도움되는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