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3기 생존율, (2기, 4기 포함)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별하는 암은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이란 맹장이나 결장,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의해 생긴 암을 말하며, 그 중 직장에서 생긴 암을 직장암이라 합니다. (직장은 대장의 가장 마지막 부분을 일컫는 말입니다.)


직장암으로 고통을 겪는 환자는 매년 증가 추이에 있다고 합니다.


이는 근래에 식사 생활의 양상이 서구화 되기 때문에 발병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40대 부터 증가하기 시작하며, 60대가 가장 빈번하게 대장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암에 걸리면 당장 걱정되는 것이 수술 비용과 요양비용이며, 그 다음으로 과연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을가 입니다.


암수술 이후에는 건강한 회복을 위해 암 요양병원을 선택하게 되는데, 비용은 아래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모든 암은 발견시기에 따라 생존률이 다릅니다. 당연히 가장 빠르게 발견하는 1기가 생존률이 가장 높습니다.


조기암에 해당하는 1기는 원발장기에만 암조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2기 부터는 진행암으로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3기는 암이 멀리 전이되면서 수술이 힘든 상태를 말하며, 4기는 암이 먼 곳까지 전이 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즉 직장암 3기 부터는 암이 림프절로 전이가 된 것을 말합니다.


직장암 3기 생존율



직장암 3기는 4기 보다는 희망적인 상태입니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은 암환자의 생존율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국립암센터의 주요 암 생존율 발표자료에 따르면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평균 생존율은 과거 1993~1995년 54.8%에서 2012~2016년 75.9%로 향상되었습니다.


시간이 경과할 수록 의학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위의 수치 보다도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일산차병원에서 2009년~2018년 대장암으로 수술한 환자의 특징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각 병기별 생존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직장암 1기 : 94.7%
  • 직장암 2기 : 88.4%
  • 직장암 3기 : 74.3%
  • 직장암 4기 : 31.5%



이는 국립암센터의 생존율 보다 높은 수치로 볼 수 있는데, 일산차병원의 의료기술이 일반 다른 병원 보다 높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환자를 보면 40세 이하는 1.6%, 41세~65세 미만이 35.7%, 65세 이상이 62.7% 라고 합니다.


60대 이상부터는 직장암과 결장암을 포함한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암의 초기 발견 및 예방법



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거의 100%에 가까운 확률로 완치가 될 정도로 의료기술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암은 일반적으로 스스로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습니다.


대장암의 시작은 양성 용종부터입니다. 용종은 성인의 15~20%에서 용종이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병인데, 이 용정은 경우에 따라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암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장암 3기 부터는 증상이 외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이 외부로 돌출될 때 병원에 가면 3기 또는 4기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센터에서 말하는 조기 진단 방법은 '정기검진'이 답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은 50세 이상부터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적어도 50세 이상부터는 5년 주기로 대장 내시경 또는 이중 조영 바름 관장검사 등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대장암 환자의 90% 이상이 40대 이상입니다.


특히 대장암과 관련된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는 더욱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장암 치료 현황



예전 보다 직장암으로 사망하는 환자 수는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기술의 발달도 있지만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 것은 아직까지는 약물치료로 직장암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치료가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초기에만 발견한다면 직장을 자르지 않고 국소 절제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 발견 보다 조금만 늦어도 복강경 수술 등을 통해 환자의 질이 예전보다 높일 수 있는 수술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도움되는 추가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